032-583-1313
전립선 질환

전립선 질환

전립선이란?
전립선은 남성에 존재하는 생식기관 중의 하나로 정액의 일부를 생성하는 기능을 합니다. 방광 바로 밑, 직장 앞쪽에 위치하고 후부요도를 둘러싸고 있으며, 정상 성인에서 무게는 약 20g 정도입니다.
전립선비대증이란?

전립선비대증이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전립선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현상으로 전립선의 크기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소변이 나오는 흐름을 방해하게 되어 여러 가지 배뇨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전립선비대증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지 않으나, 노화에 따른 호르몬 및 신경조절의 변화 등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의 증상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모든 사람이 배뇨증상을 경험하는 것은 아니지만,

남성에서 배뇨증상을 악화 시키는 원인의 약 80%를 차지합니다.
배뇨를 시작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소변 줄기가 가늘어지며 배뇨 후에도 소변이 남아있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또한 증상이 오래될 경우 방광 기능에도 영향을 미쳐 소변을 자주 보게 되고,

소변을 잘 참지 못하여 급하게 소변을 보게 되거나,

야간에도 소변을 보기 위해 잠을 깨는 경우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의 진단
병력 및 증상 확인

의사는 환자와의 면담을 통하여 병력을 확인하게 되고, 설문지를 통하여 증상의 심한 정도를 평가하게 됩니다.

 

 

 

전립선 초음파 검사 및 직장 수지검사


전립선 초음파 검사 및 직장수지검사는 항문을 통하여 시행합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전립선의 정확한 크기와 모양을 확인할 수 있고,전립선암 여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직장 수지 검사는 손가락으로 전립선을 직접 만져보는 검사로 전립선비대증뿐만 아니라 전립선암, 전립선염 등을 진단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임상병리 검사


전립선특이항원 (PSA) 검사는 혈액을 이용한 검사이며, 전립선암을 선별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소변 검사를 통하여 염증과 혈뇨 유무 등을 함께 확인하게 됩니다.

 

 

 

요속 검사 및 잔뇨 측정


소변의 속도을 측정하고, 배뇨 후 남아있는 소변의 양 (잔뇨)을 평가합니다. 이를 통하여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한 방광 
출구의 막힘 정도나 방광의 기능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립선염

전립선염은 50세 이하의 젊은 남성에서도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전립선 질병으로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전립선염은 갑작스러운 고열과 오한, 배뇨시 통증 등이 동반되며, 세균에 의한 전립선의 감염이 주 원인입니다.

항생제 투여로 대부분 치료가 가능하나, 치료가 늦어질 경우 전립선에 농양이 발생하여 배농이 필요하거나

패혈증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편 만성 전립선염의 경우 급성전립선염과 달리 고열과 오한과 같은 증상이 없고, 골반과 회음부 주위의 통증으로 인하여

불편감이 지속될 수 있고 이로 인한 고통으로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만성전립선염의 치료로는 다양한 약물치료, 물리치료, 좌욕 및 생활습관개선들이 복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재발이 많아 완치의 목적 보다는 증상 개선에 초점을 두어 치료하게 됩니다.

상호명    : 연세원비뇨의학과의원   |  대표자 : 장호성
주      소 :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라임로65,501 (라임타워 5층) 수술상담전화 : 032-583-1313 / FAX : 032-561-8182 / E-mail : chnuno@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 826-74-00233
COPYRIGHT(C) 2018 www.oneuro.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