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2-583-1313
남성불임

남성불임

불임이란?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시도함에도 불구하고 1년 이상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를 불임이라고 합니다.
불임이란?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시도함에도 불구하고 1년 이상 임신이 되지 않을 경우를 불임이라고 합니다. 결혼한 부부의 15% 정도가 불임이고 이 중 남성 쪽 원인은 40~60% 정도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남성 불임의 원인은 내분비적(호르몬)이상, 고환 자체의 문제, 정관 및 부속 성선 장애 등입니다. 남성 불임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단일 질환은 정계정맥류이며
전체 남성 불임 환자의 35~40%를 차지합니다. 근래에는 환경 오염과 생활 양식의 변화 등에 의해 특별한 원인을 밝히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남성불임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남성의 정액에 대한 정보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염, 정관수술로 인한 정관의 폐쇄, 낭종성 섬유화증, 선천성 양측 정관 형성무전증, 정액의 액화 장애, 면역성 불임 등이 있습니다.
정액의 성분 및 색상
정액의 구성성분
요도분비물(1~5%),전립선액(10~30%) 정낭선액(50~80%), 정자(1~5%)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략적인 성분은 수분이 80~90%이며 유기물질이 8~10%, 단백질과 지질이 2~6%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액의 응고
사정된 정액은 처음에는 젤리모양으로 몇 덩어리로 응고되어 있다가 5~30분 후 물처럼 액화가 진행됩니다.처음에는 정낭액의 단백 응고 효소에 의해 응고되었다가 시간이 지난 후 전립선의 단백분해 효소에 의해 액화가 진행되는 것인데요, 이 기전이 중요한 이유는 임신을 잘 시키기 위한 기전으로 처음에는 여성의 생식기 내에서 잘 흘러내리지 않고 고여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정액의 색상
투명하지 않은 유백색을 나타내며 정자가 적은 경우 반투명의 유백색, 정자가 많은 경우에는 노락색을 띠는 불투명한 유백색입니다. 너무 누렇다거나, 갈색과 붉은색을 띠는 경우에는 생식기 감염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정액의 냄새
밤꽃 냄새와 비슷한 비린내가 나는데 이것은 전립선액 내의 스펠민이라는 효소가 산화되어 생기는 휘발성 알데하이드 때문입니다.
정액의 양
인종과 개인마다 다르며 또 개인에 따라서는 매일의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평균 3ml 전후가 되는데, 1ml이하의 소량은 역행성 사정이나 부성선(전립선 및 정낭)의 기능장애 또는 부적절한 정액 채취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ml이상의 다량은 정액검사의 10%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 결국 정자의 저농도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남성불임의 원인
고환 자체의 이상
고환 자체가 선천적인 혹은 후천적인 여러 원인에 의해 정자 생성을 제대로 못하여 무정자즐이나 감정자증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고환의 문제는 정계정맥류이며, 이는 일차성 불임환자의 35%, 이차성 불임환자의 75~81%에서 나타납니다. 선천적인 무고환증이나 치료되지 않은 양측성 잠복고환, 후천적으로 고환의 외상이나 염전, 종양으로 적출한 경우, 성병이나 결핵의 감염에 의한 후유증 등도 원인이 됩니다. 클라인펠터 증후군과 같은 선천적인 염색체 이상이나 지주세포증후군도 무정자증의 원인이 됩니다.
내분비학적 원인
정자 생성과 같은 생식능력과 남성 성기능 관련 호르몬은 남성호르몬 외에도 황체형성호르몬(LH), 여포자극호르몬(FSH)이 있습니다.
이들은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어 고환에 작용을 나타내는데, 각각 남성호르몬 분비와 정자 생성을 조절하게 됩니다. 이 LH와 FSH는 시상하부에서
분비되는 GnRH라는 호르몬의 조절을 받습니다. 즉 이 호르몬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남성 생식능력을 유지하게 되는데 어느 한 쪽이라도 이상이 생기면
불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선천적인 경우와 후천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칼만증후군, 성선자극호르몬 결핍증, 이차성 GnRH분비장애, 고프로락틴 혈증 등이며 GnRH나 LH, FSH의 저하로 나타나는 문제라면 호르몬 치료를 통해 생식능력을
어느 정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고프로락틴혈증이 있는 경우에도 그 원인 질환을 치료하거나 프로락틴을 낮추는 약물치료를 할 경우 정상적인 생식능력의 회복이 가능합니다.
정관 및 부속 성선 장애
감염, 정관수술로 인한 정관의 폐쇄, 낭종성 섬유화증, 선천성 양측 정관 형성무전증, 정액의 액화 장애, 면역성 불임 등이 있습니다.
남성불임 검사
정액검사
불임 검사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로 정자의 수, 운동성, 모양 등을 확인합니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서는 3~4일 정도 금욕 후 사정된 정액을 채취합니다.
호르몬 검사
남성호르몬, 여포자극호르몬, 활체형성호르몬, 프로락틴을 확인하여 성선기능저하증의 여부와 고환의 문제인지 뇌하수체의 문제인지를 확인합니다.
고환조직 검사
​정액검사, 호르몬 검사를 통해 무정자증이나 감정자증의 원인이 고환 자체의 문제가 의심되는 상황이라면 고환의 조직학적 문제를 확진하기 위해 실시합니다. 또한 정액검사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정자를 발견할 수도 있으며, 인공수정이나 시험관 시술을 위해 정자를 채취하는 방법으로도 사용됩니다.
남성불임 치료
남성 불임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수술, 호르몬치료, 인공수정이나 시험관 시술과 같은 보조생식술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알게 될 경우 적절한 치료를 통해 정자의 질이 좋아지며 자연임신이 가능할 수도 있으며, 그렇지 못한다 해도 보조생식술의 성공률을
높일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남성불임이 의심되는 분들은 우선적으로 비뇨기과 진료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 남성불임의 가장 많은 원인인 정계정맥류는 간단한 수술을 통해 60~70%이상에서 정산임신이 가능합니다. 호르몬의 문제가 시상하부나 뇌하수체에서
분비가 제대로 안되는 것이라면 성선자극호르몬 투여를 통해 고환의 생식 능력을 회복 시킬 수 있습니다. 유즙분비호르몬의 비정상적인 상승은 정자 생성과
남성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주므로 프로락틴 상승의 원인을 제거할 경우 회복이 가능합니다.

고환 자체의 문제로 인해 정자 생성이 안되는 경우라면 고환 조직검사와 고환 내 정자 채취 (TESE)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TESE를 통해 정자가 발견되는 경우에는 이를 이용하여 인공수정이나 시험관 시술을 시도할 수 있으며 냉동보관을 통해 추후에도 보조생식술을 할 수 있습니다.
상호명    : 연세원비뇨의학과의원   |  대표자 : 장호성
주      소 :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라임로65,501 (라임타워 5층) 수술상담전화 : 032-583-1313 / FAX : 032-561-8182 / E-mail : chnuno@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 826-74-00233
COPYRIGHT(C) 2018 www.oneuro.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