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2-583-1313
매독

매독

매독
매독은 Treponema Palidum이라는 나선 형태의 세균의 감염으로 발생하는 성병입니다. 감염 후 증상이 나타나는 형태 및 시기에 따라 1기, 2기, 잠복기, 3기, 신경매독 으로 나뉘며 성기 궤양만 있는 국한된 상태에서부터 생명을 위협하는 단계인 전신성 질환까지의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매독
매독

매독은 Treponema Palidum이라는 나선 형태의 세균의 감염으로 발생하는 성병입니다.

감염 후 증상이 나타나는 형태 및 시기에 따라 1기, 2기, 잠복기, 3기, 신경매독 으로 나뉘며 성기 궤양만 있는

국한된 상태에서부터 생명을 위협하는 단계인 전신성 질환까지의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잠복기는 접촉 후 9~90일 정도에 이르고 평균 3주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의심스러운 관계 후에 매독에 대한 검사를 하려 한다면 약 2~3주 경과한 후 검사를 하는 것이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매독의 단계별 증상
1기 매독

감염된 상대와 성접촉 2~4주 경과 후 외성기 또는 그 주위에 반점과 같은

미미한 피부병변으로 시작된 후 점차 진행되어 단단한 구진이나 농포를 거쳐
매독 초기 궤양은 경성하감을 형성하는 1기 매독이 나타나게 됩니다.
즉, 1기 매독의 경우 성기에 국한된 피부병변이 나타나는 단계로 반점, 구진, 궤양 등이 발견될 수 있습니다.

2기 매독

가슴, 복부, 등과 같은 몸통이나 손바닥과 발바닥에 붉은 발진들이 전형적으로 나타납니다.
간혹 곤지름과 구분이 어려운 편평한 사마귀가 항문 주위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잠복기 매독

증상이 없는 상태이며 검사를 통해 진단이 됩니다.

감염 후 1년 이내라면 조기 잠복기 매독, 1년 이후라면 후기 잠복기 매독으로 분류합니다.

3기 매독

여러 장기 내에서 쌀알만한 크기에서 크게는 달걀만한 크기의 고무같은 탄력성을 가지는 고무종이 나타납니다.
(Gumma) 심혈관계에 나타나며 대동맥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경매독

매독의 어느 단계에서나 중추신경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경침습 증상으로는 안과나 청각적 증상, 두개신경마비, 수막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매독의 검사와 치료
비특이적 검사

RPR, VDRL과 같은 검사로서, 일반적인 건강검진이나 일차적인 검사로 위양성이 나오는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위양성이 나오는 경우는 실제 매독 감염이 없어도 간질환이나 바이러스 감염증, 자가면역질환 등에 의해서
검사결과가 양성으로 나오는 경우입니다.

 

 

 

특이적 검사
TPHA, FTA-ABS를 일컫는 검사방법으로, 평생 양성으로 나오며 매독의 확진을 위해 사용되는 검사방법입니다. ​

 

 

 

매독의 치료

증상의 심각성에 비해서 비교적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페니실린 주사를 이용하여 치료하게 되는데, 주 1회 총 3주간 걸쳐 주사를 하게 됩니다.

상호명    : 연세원비뇨의학과의원   |  대표자 : 장호성
주      소 :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라임로65,501 (라임타워 5층) 수술상담전화 : 032-583-1313 / FAX : 032-561-8182 / E-mail : chnuno@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 826-74-00233
COPYRIGHT(C) 2018 www.oneuro.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