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2-583-1313
과민성방광

과민성방광

과민성 방광이란?
과민성방광이란 요로감염이 없고, 다른 명백한 병변이 없는 상태에서 절박성요실금의 유무에 상관없이 요절박(급박뇨)이 있는 경우를 말하며, 흔히 주간빈뇨와 야간빈뇨를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
과민성 방광이란?
과민성방광이란 요로감염이 없고, 다른 명백한 병변이 없는 상태에서 절박성요실금의 유무에 상관없이 요절박(급박뇨)이 있는 경우를 말하며, 흔히 주간빈뇨와 야간빈뇨를 동반하는 질환입니다. 요절박이란 강하고 갑작스럽게 요배출 욕구가 일어나 늦출 수 없다고 호소하는 것이며, 절박성요실금은 요절박과 동반하여 소변이 새는 경우입니다. 주간빈뇨는 1일 8회 이상으로 지나치게 소변을 자주 보는 경우이고, 야간빈뇨는 수면 중에 1회 이상 일어나서 소변을 보는 증상입니다.
과민성 방광의 원인
과민성방광의 주된 원인은 방광근의 형태, 기능 및 신경학적인 변화 등이 있으며, 그 외 중추신경계와 혈관, 신경전달 등의 변화도 그 중 하나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민성방광을 하나의 병태생리로 설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여러 원인들이 동시에 관계한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과민성 방광의 증상
급박뇨
과민성 방광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급박뇨입니다. 급박뇨는 불시에 소변을 봐야할 것 같은 절박감을 느끼고 소변을 참기가 힘든 긴박한 증상입니다.
급박성 요실금
급박한 요의를 느끼고 난 후 이를 참기 힘들어 소변이 새는 급박성 요실금을 보이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야간빈뇨
수면 중이나 한밤 중에 소변을 보고 싶은 욕구를 느껴 잠에서 깨고 소변을 봐야만 하는 증상입니다. 정상인의 경우도 한 번 정도 야간뇨 현상이 있을 수 있지만 거의 매일 야간뇨 현상이 반복되는 것은 과민성 방광의 증상입니다.
과민성 방광의 치료
주된 치료는 약물 치료로써, 사용하는 약물은 항콜린성제제입니다. 과민성방광의 대표적인 치료 약물인 항콜린성약물은 입이 마르거나 변비 등의 부작용이 있으나, 최근 나온 베타 길항제는 이러한 부작용 없이 동일한 치료 효과를 나타냅니다. 보조적으로 자기장 치료와 같은 물리치료, 소변습관 조절을 위한 행동치료를 병행할 경우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 과민성방광은 감염성 질환처럼 일시적으로 약을 복용 후 완치되는 것은 아니므로 꾸준히 약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호명    : 연세원비뇨의학과의원   |  대표자 : 장호성
주      소 :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라임로65,501 (라임타워 5층) 수술상담전화 : 032-583-1313 / FAX : 032-561-8182 / E-mail : chnuno@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 826-74-00233
COPYRIGHT(C) 2018 www.oneuro.co.kr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