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2-583-1313
급성신우신염

급성신우신염

급성신우신염이란?
급성신우신염은 다양한 요로감염중 하나로서 신장에 세균 감염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급성신우신염이란?
급성신우신염은 다양한 요로감염중 하나로서 신장에 세균 감염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발병 위치가 요도에 발생한 요로감염증을 요도염이라고 하고, 방광에 발생한 것은 방광염이라고 합니다. 급성신우신염은 요로감염증 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질환 중 하나로 요로를 통해서 신장(콩팥)까지 염증이 발생된 경우를 말합니다. 급성신우신염은 제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으니 반드시 신우신염의 증상이 발견된다면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만 합니다.
급성 신우신염의 원인
세균에 의한 감염이 원인이며, 원인균의 85%는 대장균입니다. 젊은 여성의 경우 특별한 해부학적 이상이나 기능적 이상이 없어도 잘 발생하며, 비뇨기계와 관련된 수술이나 기계적 조작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의 증상
허리 부위 또는 옆구리 통증이 있습니다. 등허리에서 신장이 위치한 부위를 만지면 고통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춥고 (심한 오한) 떨리기도 하며 소변이 자주 마렵고 참기가 힘들어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심한 감기 몸살과 비슷한 증상이 있으며, 39도를 넘나드는 고열이 발생하고 온 몸이 쑤시고 아픕니다.
옆구리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는 것은 요로결석으로 인한 통증과 비슷하지만, 급성신우신염에서는 고열이나 오한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고, 급성신우신염이 제대로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 입원치료를 요할 수도 있습니다. 아주 심한 경우에는 세균의 감염이 전신에 나타나는 심각한 질환인 패혈증까지 악화될 수 있습니다.
급성신우신염의 치료
대부분 항생제 주사로 치료에 들어갑니다. (혹은 경구 항생제 복용) 항생제 투여 후 이틀이나 삼일 정도가 지나고 나면 증상들이 눈에 띄게 줄어듭니다. 특별한 합병증이 오지 않은 상태라면 문제없이 치료와 완치가 가능합니다. 급성신우신염을 제때 발견하지 못하거나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만성신우신염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신우신염에 걸렸다면
1차적으로 주사를 맞거나 항생제 복용을 통한 치료를 최소 1주일에서 3주 정도는 꾸준히 받아야 합니다. 치료기간 중 증상이 개선된 것을 확인하고 안일하게 생각하여 치료를 미루거나 받지 않게 되면 급성신우신염이 또다시 재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 요로감염증에 걸렸을 때와 같이 철저한 개인 위생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며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로 인한 면역력 저하가 오면 신우신염이 발생하기 쉬우니 충분한 휴식과 균형잡힌 식사를 하셔야 예방이 가능합니다.
상호명    : 연세원비뇨의학과의원   |  대표자 : 장호성
주      소 :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라임로65,501 (라임타워 5층) 수술상담전화 : 032-583-1313 / FAX : 032-561-8182 / E-mail : chnuno@naver.com  
사업자등록번호 : 826-74-00233
COPYRIGHT(C) 2018 www.oneuro.co.kr ALL RIGHT RESERVED.